수출바우처 사업 소개
수출바우처 사업은 한국 정부가 국내에 있는 소상공인, 그리고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해 마련한 지원 제도입니다. 수출을 생각하는 우리나라 기업들이 새로운 국제 시장에 진출할 때 발생하는 다양한 비용을 경감하고 이를 지원함으로써, 국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향상하는 데 목적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다시말하자면 각 정부 부처에서 수출의 역량을 키우고 싶은 중소 또는 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수출 케파에 맞게 (수출을 위한)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는 필요 준비사항(예. 번역, 온라인몰 입점, 콘텐츠 제작, 마케팅 등) 보조금을 바우처 형태로 지원하는 사업 인거죠. 정부의 기준에 맞춰 선정된 중소/중견 기업은 정부 보조금과 기업 자부담으로 나눠 하나의 수출바우처를 생성하게 됩니다. 해당 수출바우처를 가지고 수출에 필요한 물류비, 허가비, 유통&마케팅비 등을 사용하실 수 있게 됩니다.

대상 기업과 혜택
수출바우처 사업은 주로 국내 소상공인 및 중소/중견기업 대상으로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업들은 수출로 높은 비용과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수출바우처 사업의 수출바우처를 지원받아 활용함으로써 비용적인 면에서의 부담이 많이 경감되므로 그 한계를 극복해 나갈 수 있습니다. 그럼 수출바우처 주요 혜택,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아래 내용으로 확인해보겠습니다. 수출바우처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있습니다.
✅ 수출자금 지원: 수출을 위한 비용이 필요한 기업에게 비용을 지원하여 금융적으로부터의 부담을 경감시켜 줍니다.
✅ 마케팅 비용 지원: 해외 시장에서의 성공은 효과적인 마케팅이 필수입니다. 수출바우처 사업은 해외에서의 마케팅 활
동을 지원하고 그 비용을 일부 지원합니다.(수출에 필요한 마케팅만 지원하므로 해당부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수출 신규시장 진출 지원: 새로운 해외 시장에 진출하는 기업에게는 신규 시장 진출에 따른 경비를 일정 부분 지원합니다.
✅ 수출 물류비용 지원: 국제 무역에서 물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수출바우처 사업은 물류비용을 일부 지원하여 국제 무역 활동에 대한 부담도 함께 완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신청 및 참여 절차
수출바우처 사업에 참여하려면 몇 가지의 신청방법에 따라야 합니다. 먼저, 해당 프로그램의 공고를 확인하고 지원 자격을 확인하여 신청 자격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 후, 수출바우처 홈페이지에 가입 후, 온라인으로 신청을 진행하며 필요한 서류를 첨부하여 제출하게 됩니다. 1차 서류합격이 되면 각 기관에서 해당 기업이 신청서 내에 작성한 바와 같이. 해당 기업이 정말로 수출을 하고자 하는 의지, 수출의지가 있는지!, 바우처 금액을 먹으려고만하는 유령회사가 아닌지를 확인하기 위해 직접 기업을 방문합니다. 이를 2차 현장평가라고 합니다. 이때, 기업은 수출에 대한 강한 의지(수출을 하기 위해 타 회사와의 협업이 있었는지, 앞으로의 수출 관련 전문인력 고용 등)를 보여주시면 됩니다. 최종 선정이 되면 정부보조금과 기업의 자부담으로 완성된 수출바우처가 생성되게 됩니다.
🍯Tip) 바우처 금액은 기업의 매출을 기반으로 책정되며, 오로지 정부에서만 지원해 주는 것이 아닌, 정부 70%+자부담 30%의 금액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1천만원의 바우처의 경우, 700만원은 정부기여금, 300만원은 자부담으로 진행되는 것이지요.
수출바우처 생성 된 이후, 사용방법
정부보조금과 기업의 자부담으로 구성된 하나의 바우처가 생성이 되면 기업은 수출바우처 수행기관(수출바우처 보유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도와줄 수 있는 수행기관에 선정 된 기관)을 통해, 수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에는 마케팅 및 홍보 지원, 수출 교육 및 훈련, 인증 및 표준화 지원, 시장 조사 및 경쟁력 분석, 수출 관련 비용 지원, 그리고 거래 보증금 지원 등 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국제 시장에서의 기업 경쟁력을 향상하고 신규 수출 거래를 원활하게 체결할 수 있습니다.
📌Point) 수출이라는 것이 단기간 내 진행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꼭 마음에 맞는 수행기관을 찾으시는 게 장기적으로 봤을 때 도움이 됩니다. 수출을 하고자 하는 현지에 네트워크 구성이 잘 되어있는지 컨설팅을 통해 확인해 보시는 것을 시작으로 진행해 보시는 것을 제안드립니다.
✅ 마케팅 및 홍보 지원: 수출바우처를 통해 해외 시장에서의 홍보 및 마케팅 활동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브랜딩, 광고, 인플루언서 sns이미지 포스팅 지원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 수출 특화 교육 및 훈련: 수출을 위한 전문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해외 시장에 대한 이해, 수출 절차, 관세 및 무역 규정 등을 다루는 교육이 될 수 있습니다.
✅ 인증 및 표준화 지원: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해 필요한 표준 및 인증을 획득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해외에서 수용되는 품질 기준을 충족시키는 데 필요한 지원을 포함합니다.
✅ 시장 조사 및 경쟁력 분석: 수출하고자하는 해외 시장에 대한 조사 및 분석을 통해 기업이 특정 국가 또는 산업에 적합한 전략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수출 관련 비용 지원: 수출바우처는 수출 활동에 따라 발생하는 비용 일부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해외 출장비, 운송비, 통관비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수출바우처 사업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정부에서 70%를 지원해준다고 해도 30%의 기업부담금이 들어가는거니, 신중하게 수행기관을 골라 수출 준비에 필요한 항목에 대해 합리적으로 비용 처리를 했으면 좋겠습니다.
🍯Tip) 아래는 개인적으로 드리는 팁이니 참고 정도만 해주시면 좋을 것 같은 팁을 몇가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수출바우처의 수행기관을 찾을때는 꼭 3군데 이상의 견적을 비교해보시기바랍니다.
💕 제품 상세페이지를 번역해야한다면 수행기관에게 수정할 수 있는 수정파일을 꼭 요청하시기바랍니다
(수정파일 요청시, 비용이 들수도있습니다. 다만, 추 후 상세페이지 내용이 일부 수정 될 경우를 생각해서라도 수정파일을 꼭 받으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 진행하는 항목에 대해 꼭 스케쥴 내용을 받으시고 단 건마다 체크해주시는 것이 누락되지않고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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